7/21일 수요일
할렐루야~ 오늘도 기쁨과 감사로 은혜의 하루를 시작합니다.
☘ 하나님의 의에 순종하십시오
Submit To His Righteousness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약 2:23)
의는 여러가지 적용과 정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는 하나님의 본성, 즉 그분의 올바름(rightness)의 본성입니다.
하나님의 본성은 여러 관점에서 표현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우리가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으며, 사랑은 그분의 본성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의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우리는 그분의 또다른 본성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본성으로서 의는 그분이 언제나 옳으시며 오로지 옳은 일만 행하실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이것은 그분의 완벽함이자 정확함이며 영광 안에서의 탁월함입니다.
고로, 이 의는 사람이나 어떤 피조물도 절대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분의 자비로우심 안에서 우리에게 일종의 의인 “바로 설 수 있음(right standing)”을 부여하고 자격을 주셨습니다.
당신은 아마 몇몇 나라에서 사용하는 “적합성 인증서(certificate of conformity)”라는 것을 들어본 적 있을 것입니다.
이 개념이 의나 올바른 위치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적합성 인증서는 어떠한 제품이 정부나 인증된 기관의 기준이나 사양을 맞추었는지 명시하는 문서입니다.
또한 “양호 상태 확인서(certificate of good standing)”라는 것도 있는데, 이는 어떤 회사가 지방정부에 잘 등록되어 있고, 세금 납부나 서류 제출 기한도 늦지 않아 그 지역에서 계속해서 사업을 꾸려 나가기에 합법적인 허락을 받았음을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이제, 바로 설 수 있다는 것(right standing)은 적합성 인증서나 양호 상태 확인서와 같이, 하나님 앞에서 그분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우리는 두려움이나 수치심 없이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것은, 그분은 당신이 필요한 “서류들”을 작성하여 제출하기를 기다리지 않으시고 먼저 그 기준을 만족시켰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을 의롭다고 선포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당신을 대신해 모든 일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본문 구절을 다시 떠올려보십시오.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믿었으므로 그에게 바로 설 수 있는 자격을 주셨습니다. 마찬가지로, 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당신의 믿음의 결과로서 당신에게 전이되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누군가가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에 복종하는 순간 효력이 발생하는, 모든 사람들을 향한 은혜의 선물입니다.
? 고백
나는 은혜로 하나님의 의의 본성을 받았으며, 하나님의 사랑의 아들의 왕국으로 옮겨져 그분과 함께 통치하며 다스립니다. 나는 마귀와 상황을 지배하는 권세를 가지고 있고, 하나님의 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로서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아무것도, 어떤 사람도 더 이상 나를 정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나를 의롭게 하셨고 나에게 무죄를 선언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립니다!
? 참고 성경
롬 3:26-28, 롬 4:5-8
(새번역) 로마서 3:26 하나님께서 오래 참으시다가 지금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신 것은, 하나님은 의로우신 분이시라는 것과 예수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의롭다고 하신다는 것을 보여 주시려는 것입니다.
(새번역) 로마서 3:27 그렇다면 사람이 자랑할 것이 어디에 있습니까? 전혀 없습니다. 무슨 법으로 의롭게 됩니까? 행위의 법으로 됩니까? 아닙니다. 믿음의 법으로 됩니다.
(새번역) 로마서 3:28 사람이 율법의 행위와는 상관없이 믿음으로 의롭다고 인정을 받는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새번역) 로마서 4:5 그러나 경건하지 못한 사람을 의롭다고 하시는 분을 믿는 사람은, 비록 아무 공로가 없어도, 그의 믿음이 의롭다고 인정을 받습니다.
(새번역) 로마서 4:6 그래서 행한 것이 없어도, 하나님께서 의롭다고 여겨 주시는 사람이 받을 복을 다윗도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새번역) 로마서 4:7 ㉣”하나님께서 잘못을 용서해 주시고 죄를 덮어 주신 사람은 복이 있다. / ㉣시 32:1; 2
(새번역) 로마서 4:8 주님께서 죄 없다고 인정해 주실 사람은 복이 있다.”
? 1년 성경읽기
행 27:1-26, 시 21-22
? 음성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