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일 수요일

할렐루야~ 오늘도 주님의 도우심을 따라 기쁭과 감사로 새로운 하루를 시작합니다.

☘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을 위해 존재합니다

Civil Authorities Are For Good Works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두려움이 되지 아니하고 악한 일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만 됨이니, 네가 권세자를 두려워하지 아니하기를 원하느냐? 옳은 일을 행하라. 그러면 그에게서 칭찬과 인정을 받으리라.”(롬 13:3, AMPC)

하나님의 말씀은 다스리는 자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세워졌으므로 우리가 그들에게 순종해야 한다고 가르칩니다(롬 13:1).

그래서 우리는 왕, 총리, 대통령, 주지사, 혹은 시장 등 권세자들에게 순종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의 문맥 안에서 그들에게 순종합니다.

베드로전서 2:13-15은 이렇게 말합니다. “인간의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종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그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하여 보낸 총독에게 하라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베드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 법령들이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상하기 위해 세워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우리는 일부 정부 지도자들이 말씀이 말하는 것과 정반대로 행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옳고 그름”의 정의를 정부에게 맡기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영은 사도 바울을 통해 로마서 13:1-4에서 모든 사람에게 국가의 권위에 순종하라고 권면합니다. 하나님의 허락 없이는 어떤 권위도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분은 거기서 멈추지 않으시고 더 나아가 국가의 책임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다스리는 자들은 선한 일에 대하여 두려움이 되지 않고 악한 일에 대하여 되나니 네가 권세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려느냐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그에게 칭찬을 받으리라 그는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네게 선을 베푸는 자니라 그러나 네가 악을 행하거든 두려워하라 그가 공연히 칼을 가지지 아니하였으니 곧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진노하심을 따라 보응하는 자니라”(롬 13:3-4).

당신은 “그렇다면 지도자가 하는 일이 무엇이든 간에 하나님으로부터 왔다는 말입니까?”라고 질문할 수 있습니다.

절대 아닙니다! 당신은 반드시 문맥 안에서 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스탈린, 무솔리니, 아돌프 히틀러 같은 자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해하겠습니까?

그들의 행동은 악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지도자들이 주님을 기쁘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다스리는 자들은 공의를 추구해야 합니다. 그들은 악한 일이 아니라 선한 일을 위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잠언 29:2, 4은 말합니다. “[타협하지 않는] 의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즐거워하나, 악인이 지배하면 백성이 탄식하느니라… 왕은 공의로 그 땅을 굳게 세우나, 뇌물들을 받는 자는 그 땅을 무너지게 하느니라”(AMPC).

☘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나는 당신이 권세의 자리에 두신 자들이 인권, 존엄성, 평안, 공정, 정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기 좋은 분위기를 추구하기를 기도합니다. 아멘.

? 참고 성경

잠 29:2, 스 7:10, 잠 21:15

(새번역) 잠언 29:2 의인이 많으면 백성이 기뻐하지만,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한다.

(새번역) 스가랴 7:10 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가난한 사람을 억누르지 말고, 동족끼리 해칠 생각을 하지 말아라.”

(새번역) 잠언 21:15 정의가 실현될 때에, 의인은 기뻐하고, 악인은 절망한다.

? 1년 성경읽기

행 1:1-26, 대하 1-4

? 음성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