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2일 금요일

할렐루야 ~~ 오늘도 그리스도안에서 은혜 풍성한 하루되시길 축복합니다.

☘️ 인간의 영에 대한 이해

Understanding The Human Spirit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살전 5:23)

어떤 사람들은 인간의 영을 언급할 때 종종 “잠재의식”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삶의 형이상학적 개념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잠재의식은 사람이 부분적으로만 의식하는 상태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잠재의식은 오히려 탐구되지 않거나 탐구할 수 없는 인간 본성의 또 다른 면을 의미합니다.

사실 그들이 잠재의식 상태를 설명할 때, 그들은 인간의 영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후서 4:16에서 바울은 그것을 속사람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

또한 사도 베드로는 그의 첫 번째 서신에서 그것을 마음에 숨은 사람이라고 부릅니다. “오직 마음에 숨은 사람을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썩지 아니할 것으로 하라 이는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이니라”(벧전 3:4)

사람의 본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부족한 사람들은 인간의 영을 “잠재의식”이라고 부릅니다. 성경은 잠재의식에 대해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성경은 사람의 삼중적 본성인 영, 혼, 몸을 드러냅니다.

성경을 공부하다 보면, 한편으로는 영과 혼이 동의어로 사용되어 보이지 않는 내적 사람, 즉 몸의 장막 안에 있는 숨겨진 사람을 지칭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영과 혼은 구별됩니다. 영은 실제 속사람을 말하고, 혼은 영의 도구입니다. 혼은 영에 있어서 뇌가 몸에서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영은 혼을 통해 세상을 인식하고 상호작용을 합니다.

혼은 속사람의 영적인 감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로 하여금 영적인 실재와 자연적인 실재 모두와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합니다.

인간의 영은 당신 존재의 핵심입니다. 그곳이 진짜 당신이며, 하나님이 거하시는 곳입니다.

🍇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그리스도 안에 있는 나의 참된 본성에 대한 이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 영은 하나님에 대해 살아 있고, 나는 내 혼을 통해 내 안에 있는 하나님의 신성한 생명의 실재를 나타냅니다. 나는 신성한 본성에 대한 의식 가운데 행하며 내 삶을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합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참고 성경

잠 20:27, 욥 32:8, 살전 5:23

(새번역) 잠언 20:27 ㉠주님은 사람의 영혼을 환히 비추시고, 사람의 마음 속 깊은 곳까지 살펴보신다. / ㉠또는 ‘주님의 등불은 사람의 영혼을 살펴 보신다’ 또는 ‘사람의 영혼은 주님의 등불이다’

(새번역) 욥기 32:8 그러나 깨닫고 보니, 사람에게 슬기를 주는 것은 사람 안에 있는 영 곧 ㉢전능하신 분의 입김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 ㉢히, ‘샤다이’

(새번역) 데살로니가전서 5:23 평화의 하나님께서 친히, 여러분을 완전히 거룩하게 해 주시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여러분의 영과 혼과 몸을 흠이 없이 ㉤완전하게 지켜 주시기를 빕니다. / ㉤또는 ‘건전하게’

📚 1년 성경읽기

고전 7, 시 119:113-176